220322 처음으로 문제 풀어본 알고리즘
알고리즘을 쉽게 다가가기위해 '누워서 읽는 알고리즘' 라는 책을 읽기 시작했다. 그러다가 '어? 이거 재미있겠다 해서 풀어본 문제'이다. 책 저자 임백준님은 이미 엄청난 내공이 있으신 분이셔서 책의 제목이 '누워서 읽는 알고리즘'라고는 하지만, 나에게는 누워서는 읽지 못하고, 앉아서 읽어야 하는 정도의 어려움있는 내용도 많은 것 같다. 그래도 다른 알고리즘 책보다는 조금 더 쉽게, 부담없이 다가올 것 같은 느낌일 것 같아서 읽는중이다.
아래의 책의 내용을 인용하자면 이 문제를 만든 사람은 '상대성 이론'으로 유명한 아이슈타인이라고 알려져 있다고한다. 다만, 확인된 바는 없다고한다. 사물을 기억할 수 있는 두뇌의 메모리 용량이 특별하게 큰 사람이 아니라면 아마 종이와 연필을 이용해서 논리와 흐름을 하나씩 따라가는 것이다. 제한 시간은 3분이다.
라고 했지만 나는 20분이 걸렸다. 도데체 이게 몇 배야 😅 하지만 포기하지 않았으니까!
- 문제/전제 :
- 서로 색이 다른 5채의 집이 있다.
- 각 집에서는 출신 나라가 서로 다른 사람이 살고 있다.
- 각 집주인은 5가지 다른 종류의 음료수를 마시고, 상표가 다른 담배를 피우며, 애완동물을 한 마리씩 기른다.
- 아래에 주어진 정보를 토대로 '금붕어'를 기르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지 밝히는 문제다.
- 종이와 연필을 이용하지 않고 눈으로만 답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은 '멋진 사람'이라고했다.
(하지만 나는 종이와 연필을 이용했기에, '나는 멋진' 사람은 못되고 '노력한 사람'은 됐고 생각한다.)
- 조건 :
- 영국인은 빨간 집에 산다.
- 스웨덴인은 개를 기른다.
- 덴마크인은 차를 마신다.
- 초록 집은 하얀 집의 왼쪽 집이다. (후술하겠지만, 인접한 왼쪽 집을 말한다.)
- 초록 집에 사는 사람은 커피를 마신다.
- 펠멜 (Pall mall)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새를 기른다.
- 노란 집 사람은 던힐 (Dunhill) 담배를 피운다.
- 한 가운데 사는 사람은 우유를 마신다.
- 노르웨이인은 첫 번째 집에 산다.
- 블렌드 (Blend)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고양이를 기르는 사람의 옆집에 산다.
- 말을 기르는 사람은 던힐 담배를 피우는 사람 옆집에 산다.
- 블루매스터 (Blue master)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맥주를 마신다.
- 독일인은 프린스 (Prince) 담배를 피운다.
- 노르웨이인은 파란 집 옆에 산다.
- 블렌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생수를 마시는 사람과 이웃이다.
- 내가 풀은 답안 :
나무위키에서 더 자세하게볼 수 있다.
최근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