Front-end 로드맵 따라하기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빈트_서프

인터넷과 TCP/IP 프로토콜의 탄생에 기여한 공로로 '인터넷의 아버지'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미국의 전산학자이다.

 


1. 접근성(Accessibility)

  • "인터넷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지만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는 한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."
     - (위 인물사진) Vint Cerf, 1999년 4월 7일
    • 이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?
      - 개발자들은 청각, 시각 장애 등 어떠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 또한 모든 사람과 동등하게 웹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는 원칙을 말하는 것이다.
    • 이 원칙은 20년 전에도 중요하고, 오늘날에도 중요하다.
    • 웹 기술에는 접근성을 위한 많은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웹 개발자인 우리는 사용자를 배제하지 않도록 이러한 기능을 알아야 한다.
    • 대표적으로 VoiceOver, NVDA 라는 스크린 리더가 있다. 이는 많은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, 화면의 정보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도구인 화면 판독기를 사용한다.
  • 그러면 이러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자가 어떻게 코딩을 해나가야 될까?
    •  바로 시맨틱하게 즉, 의미있는 태그를 작성해야한다.
    • <div> 및 <span> 는 아무 의미가 없다. 즉 스타일을 위해 작성하는 태그일 뿐이다. 
      • 즉, 접근성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른 요소(태그)가 더 적합한지 항상 확인하며 문서화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. 
      • 의미 요소(태그)의 예: <form>, <table>, <article>, <heading> 등 의미 있게 작성된 문서화를 할 수 있다.

2. 검색엔진최적화(SEO Basics)

  • 검색엔진최적화는 기본적으로 '검색엔진'을 이해해야지만, 이어 얘기를 할 수가있다.
    • 왜냐하면, 상위노출 이런것들은 검색엔진 최적화의 일부일 뿐, 이것이 검색엔진최적화의 전부는 아니기 때문이다.
  • 검색엔진 이해하기! 검색엔진이란 무엇일까? 
    • 먼저, 검색엔진 원리를 알아야 한다. 검색엔진은 크게 수집, 색인, 검색 처리 3가지 과정으로 나뉜다.
      검색 서비스를 개발하는 사람들은 이 3가지 과정을 다 만든다고 생각하면 된다.
      1. 수집 : 웹페이지, 데이터베이스 등으로 부터 데이터를 수집한다.
        • Google, Naver와 같은 다른 웹 사이트의 웹문서(페이지)를 수집해온다.
        • 상품정보, 음악정보, 영화정보 등 
      2. 색인 : 수집된 데이터를 '(키워드 별로)어떤 단어는 어떤 문서에 있어!' 라고 인덱싱 처리(정리하는 작업 진행)를 해주고, 위치를 알려준다
        • 키워드 : 문서번호 
      3. 검색처리 : 어떠한 키워드(검색어)를 입력했을때 그 키워드가 포함된 문서를 색인된 데이터로부터 추출하여 결과를 보여주는것이다.
        • 아래 예시로 키워드 : 문서번호 정리해둔 표를 보자.
          검색창에 "커피 & 카페 & 프론트엔드 키워드가 들어가 있는 문서를 찾아줘" 라고 하면, 하이라이트 되어있는  '문서3' 이 나온다.  <- 이것이 검색의 처리방식이다.
        • 정렬(유사도순)을 한다. 내가 입력한 키워드와 얼마나 관련성이 높은가? 
          • 이것은 문서안에 관련 키워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거나,
          • 키워드가 가중치가 높은 태그를 포함하고 있는가? 예를들어 title 태그에 관련 키워드가 들어가 있는가? 
            • title 태그는 본문에 있는 키워드보다 가충치가 훨씬 높다.
          • 따라서 유사도순, 인기순, 최신순 이런식으로 검색엔진이 돌아간다고 생각하면된다.

 

  • 정리하자면, 마케팅에서 상위노출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은게 사실이다. 따라서 이를 기억하자.
    수집이 안되면?
    색인이 안되고 색인이안되면?
    검색처리가 안된다.
    • 따라서 위의 3가지 과정이 모두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모두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.
    • 위의 정리 내용을 토대로 수집, 색인, 검색처리를 준수만 잘 한다면 상위노출이 잘 될 수 밖에없다.
  • 검색엔진은 기계이다.
    따라서 혼자 판단/짐작 같은것은 할 수가 없다.(아직까지는 말이다. 미래에는 할 수 있을 수도...) 규칙에 의해서 돌아간다.
  • 따라서 검색엔진 최적화는 원칙을 지켜서 그 원칙을 꾸준히 실행하는 것이 검색엔진에서는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/웹페이지가 좋은 웹페이지이고, 그게 모여있는 도메인이 좋은 도메인이라고 인지를 할 때 그 도메인에 연결되어있는 페이지들을 상위에 노출 시켜주기 시작한다.

참고자료 : 

youtube-SEO MKT

W3School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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